[리뷰]고전필독서_프랑켄슈타인/메리 셸리

스토리의 중산층 가정에서 자란 젊은 과학자인 빅터·프랑이 타인은 생명의 비밀에 대한 열정적인 연구 끝에 생명체를 창조하지만 추한 외모를 가진 괴물을 만들어 버린다.공포와 혼란에 빠지고 자신이 만든 생명체를 버리고 달아나는 후랑케슈타잉.인간이 넘어서는 안 될 선을 넘어 버린 그의 잘못된 욕망은 가족과 친구의 죽음을 불러일으킨다.돌이킬 수 없는 사건에 대한 죄책감에 시달리던 프랑켄 슈타인은 인생의 모든 것을 걸어 그 후 괴물로 후랑케슈타잉의 서로에 대한 증오와 복수가 틀어지면 이야기는 파국으로 치달을는데···감상 평 나는<프랑켄 슈타인>라는 작품을 뮤지컬을 통해서 처음 접했습니다.내가 뮤지컬을 좋아하고 준 작품으로 2회도 감상한 작품입니다.하지만 원작은 본 적이 없어서 이 기회에 읽어 보았습니다. 뮤지컬에서는, 앙리와 빅터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앙리가 살인죄를 쓰고 괴물이 됩니다.아름다운 몸만을 모아 탄생시킨 생명체.그러나 완성된 피조물은 너무나 추악한 모습으로 빅터는 자신이 창조한 생명체에서 도망 칩니다.창조주로부터 외면당한 “그것”은 인간을 관찰하면서 성장하고 관계에 대한 열망을 갖게 하는 인간 세상에 자신을 나타냅니다.그러나 거부됩니다 그것은 선의를 갖고 있었지만 거부되고 괴물이 되고 세상과 창조주에 대한 증오를 갖게 됩니다.추함으로 무시되고 무자비한 냉대와 폭력을 경험하면서 어린 아이처럼 순진했던 사람이 증오와 복수심에 찬 무서운 존재로 변했습니다.그는 처음부터 “괴물”이 아니었습니다.이름조차 받지 않고”그것”에서 “괴물”이라고 불리게 된 존재였으나,”사람”이 되기를 갈망하던 그에게 단 한 사람도 어떤 환대도 한 자리만 주지 못한 사회가 그를 “괴물”로 한 것 아닐까 합니다.이는 현대인의 인정 받고 싶은 욕구가 고전 문학 속에서 “괴물”로 표현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프랑켄 슈타인>은 빅터와 괴물의 이야기만이 있는 건 아니에요.이야기의 시작과 끝을 담당하는 월튼의 이야기도 있습니다.빅터를 구조한 월튼은 복수심과 회한에 찬 빅터의 이야기를 듣고 기록합니다.그리고 괴물을 만납니다.월튼이 두려웠지만, 극소수이긴 하지만 괴물 이야기를 들어줍니다.그리고 빅터가 한 개인적 욕망을 담은 선택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희생적인 선택을 합니다.이런 월튼의 선택은 작가 메리·셰리가 하고픈 말도 보입니다.누구나 약자가 되는 사회에서 언제든지”괴물”처럼 무시될 수 있고 버려진 어떤 사람들은 저항의 몸짓만 그리지 않고 잊혀지기도 합니다.그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이 사회가 거대한 괴물을 만들려구요.소설에서 빅터는 괴물에게 외면하면서 괴물의 제 짝을 만들고 있다면 괴물이 완벽한 괴물이 되지 않은 것은 아니겠죠?창조주인 빅터에서도 자신의 피조물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면 괴물이 탄생하지 않는 수도 있었을 것 아닌가요?200년 전 소설이 아직도 대두된 사회적 약자와 차별에 대한 이야기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에 놀라거나 동시에 200년간 변하지 않는 사회에 씁쓸할 때도 있네요이야기의 중산층 가정에서 자란 젊은 과학자 빅터 프랑케슈타인은 생명의 비밀에 대한 열정적인 연구 끝에 생명체를 창조하지만 흉측한 외모를 가진 괴물을 만들어 버린다.공포와 혼란에 빠져 자신이 만든 생명체를 버리고 도망쳐버리는 프랑케슈타인.인간이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어버린 그의 잘못된 욕망은 가족과 친구들의 죽음을 불러일으킨다.돌이킬 수 없는 사건에 대한 죄책감으로 괴로워하던 프랑켄슈타인은 인생의 모든 것을 걸고, 이후 괴물과 프랑케슈타인의 서로에 대한 증오와 복수가 얽히고설키며 이야기는 파국으로 치닫는데… 소감평 저는 <프랑켄슈타인>이라는 작품을 뮤지컬을 통해 처음 접했습니다. 제가 뮤지컬을 좋아해준 작품으로 두 번이나 감상한 작품입니다.하지만 원작은 본 적이 없어서 이번 기회에 읽어본 뮤지컬에서는 앙리와 빅터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앙리가 살인죄를 뒤집어쓰고 괴물이 됩니다.아름다운 몸만 모아 탄생시킨 생명체. 하지만 완성된 피조물은 너무나도 추악한 모습으로 빅터는 자신이 창조한 생명체로부터 도망칩니다.창조주로부터 외면받은 ‘그것’은 인간을 관찰하며 성장하고 관계에 대한 열망을 갖게 되며 인간 세상에 자신을 드러냅니다. 그러나 거부당하는 그것은 선의를 가지고 있었지만 거부당해 괴물이 되고 세상과 창조주에 대한 증오를 갖게 됩니다.못생겼기 때문에 무시당하고 무자비한 냉대와 폭력을 겪으면서 어린아이처럼 순수했던 사람이 증오와 복수심으로 가득 찬 무서운 존재로 변했습니다. 그는 처음부터 괴물이 아니었습니다. 이름조차 받지 못하고 ‘그것’에서 ‘괴물’로 불리게 된 존재였지만, ‘사람’이 되기를 갈망했던 그에게 단 한 명도 어떤 환대도, 한 자리조차 주지 않았던 사회가 그를 ‘괴물’로 만든 게 아닐까 싶습니다.이는 현대인의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고전문학 속에서 ‘괴물’로 표현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프랑켄슈타인>에는 빅터와 괴물의 이야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야기의 시작과 끝을 담당하는 월튼의 이야기도 있습니다. 빅터를 구조한 월튼은 복수심과 회한이 가득한 빅터의 이야기를 듣고 기록합니다. 그리고 괴물을 만납니다. 월튼(ウォルトンはが)은 두려워했지만, 아주 조금이지만 괴물의 이야기를 들어줍니다.그리고 빅터가 한 개인적인 욕망을 담은 선택이 아닌 모두를 위한 희생적인 선택을 합니다.이러한 월튼의 선택은 작가 메리 셸리가 하고 싶은 말로도 보입니다.누구나 약자가 될 수 있는 사회에서 언제든 ‘괴물’처럼 무시될 수 있고 버려진 어떤 사람들은 저항의 몸짓조차 그리지 못하고 잊혀지기도 합니다. 그들을 죽음으로 몰아가는 이 사회가 거대한 괴물을 만들 거라고 생각해요.소설에서 빅터는 괴물을 외면하면서 괴물의 자신의 반려자를 만들었다면 괴물이 완벽한 괴물이 되지는 않았을까요.창조주인 빅터라도 자신의 피조물 이야기를 듣고 이해해 줬다면 괴물이 탄생하지 않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요? 200년 전 소설이 아직도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 약자와 차별에 대한 이야기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에 놀라기도 하고, 동시에 200년 동안 변하지 않은 사회에 씁쓸하기도 하네요저주의 창조자! 왜 당신조차 역겨워서 돌아설 정도로 흉악한 괴물을 설치한 것입니까? 신은 연민을 가지고 자신의 모습을 따라 아름답고 매혹적인 존재로 인간을 창조했다. 하지만 내 모습은 당신의 추악한 부분을 닮았고 그래서 더 무섭습니다. 사탄에게는 그를 숭배하고 격려해주는 동료 악마들이 있었지만, 나는 고독할 뿐 아니라 혐오의 대상일 뿐이다.166pg 괴물 같은 날프랑켄슈타인 저 메리 셸리 출판 현대지성 발매 2021.05.21。프랑켄슈타인 저 메리 셸리 출판 현대지성 발매 2021.05.21。프랑켄슈타인 저 메리 셸리 출판 현대지성 발매 2021.05.21。프랑켄슈타인 저 메리 셸리 출판 현대지성 발매 2021.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