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피아 구다이둘리나: 오펠트리움 – 바이올린 협주곡

소피아 구다이둘리나: 오펠트리움 – 바이올린 협주곡

소피아 구다이둘리나: 오펠트리움 – 바이올린 협주곡

S Gudaidulina Offertorium-Violin Concerto러시아 여류 작곡가 소피아·그다이도우리ー나(Sofia Gudaidulina 1931–**)의 바이올린 협주곡”오펠 토륨(Offertorium-Violinconcerto)”는 라트비아 출신의 바이오링우이루토우오조·기 동·그레마ー(Gidon Kremer 1947–**)의 의뢰로 1979년과 1980년까지 완성하고 1982년과 1986년에 한번 수정됐다.핀란드 출신 지휘자 레이후·세겔스탐(Leif Segerstam 1944–**)이 지휘하는 빈 라디오 교향악단(ORF Symphony Orchestra)와 이 작품을 의뢰하고 또 헌정을 받은<기 동·크레마ー>의 바이올린 협연에서 1981년 빈에서 초연됐다.초연 이후 이 협주곡은 전 유럽으로 확산됐으나<크레마ー>은 이 작품으로 연주 여행을 하면서<그다이그리나>의 이름을 유럽 음악계에 알렸다.이 작품의 탄생은 “그다이도우리ー나”과 “크레마ー”두 사람이 택시를 탈 우연한 기회에서 비롯됐다.그 자리에서 “그다이도우리ー나”은 “크레마ー”연주 능력에 대해서 매우 칭찬하고,”크레마ー”은 그녀의 작품을 잘 몰랐지만 그녀의 작품에 감명을 받았다답하며 그녀에게 바이올린 협주곡을 적어 주면 즉석에서 요청했다.대부분의 작품에 종교적 의미를 둔<그바이도우리ー나>은 이 바이올린 협주곡에서도 “오펠 토륨”이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종교적인 단어를 제목으로 달고 전례를 굳건히 지켰으나 작품의 내용부터 아예 종교적 색채를 찾지 못하고 그냥 작품이 취하고 있는 구조적 특징을 종교적 단어를 빌려서 쓴 것이다.악장으로서 공식으로 구분되어 있지는 않지만, 이 작품은 크게 3개의 섹션으로 구성됐으며 전체적인 구조는 일반적인 3악장 협주곡의 구조와 비슷하다.도입부의 오케스트라는 마지막 소리만 제외하고 거의 전체 주제를 제시하고 마지막 시점에 등장한 바이올린은 잇달아 변주곡을 연주하게 되며, 각각의 변주곡은 한 소리를 떨어뜨리고 마지막 두 소리의 음정의 사이에서 연주되게 한..그래서 이 주제는 작품의 제목이 뜻하는 “봉헌”의 의미인 “자신을 바쳐”과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2번째 섹션은 보다 자유롭게 랩소디적이에요..마지막 부분에서는 주제가 음표별로 재구성되지만 중간에서 바깥쪽으로 재구성되며, 마지막 음표의 구성은 완전히 거꾸로 된 형상을 취하고 있지만,<그바이도우리ー나>의 표현을 빌리면”전환이라는 아이디어에 기초하고 있다”이다.